[사설] 총선 본투표, 비정상·비상식에 대한 냉엄한 심판 있어야

입력 2024-04-09 17:33   수정 2024-04-11 06:21

22대 총선 본투표가 오늘 실시된다. 모든 선거가 중요하지만, 이번 선거의 의미도 남다르다. 국내외 갖가지 도전적 과제가 쌓여 있다. 나라와 기업의 명운이 걸린 치열한 글로벌 경쟁과 도를 더하는 북한의 위협에도 제대로 대처해야 한다. 노동·연금 등 4대 개혁도 이뤄내야 한다. 낡디낡은 편 가르기에서 벗어나 미래를 위해 철저하게 대비하는 국회가 돼야 함은 물론이다. 유권자의 한 표가 중요한 이유다.

장기적 경제 발전과 건전한 나라 재정을 도모하고, 미래지향적 비전과 역량을 갖춘 재목을 뽑는 것이 더없이 중요하다. 이번에도 여야 모두 재정을 갉아먹고 경제에 부담을 주는 공약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질의에 지역 공약을 제외하고 200여 개 국정 공약에 266조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국민의힘은 미응답). 추계가 된 여야 지역 후보들의 5대 공약에만 필요한 예산이 후보당 평균 2조5000억원에 달했다. 당선자들은 기를 쓰고 예산에 반영하려 할 테고, 자칫 나라 살림이 거덜 날 판이다. 실현하기 힘든 엉터리 공약과 진짜 경제를 살릴 공약을 가릴 무거운 책임이 유권자들에게 주어졌다. 기업 뒷다리 잡기식 퇴행적 공약도 분별해야 한다. 자유·민주·시장경제 등 헌법 가치와 정체성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2012년 친북 세력이 입성해 내란 선동으로 국가 체제를 흔드는 끔찍한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 하지만 이번에도 거대 야당이 ‘한·미 관계 해체’ ‘재벌 해체’ 등 극단적 주장을 하는 세력에 국가 안보와 기밀을 접하는 국회 진출 길을 터줘 우려가 크다.

후보 언행을 살펴보고 최소한의 품격과 자질을 갖췄는지 가려내는 것도 유권자의 기본 의무다. 법을 우습게 아는 후보가 국회의원이 되고, 아니면 말고 식 저질 폭로로 정치가 얼마나 망가졌는지는 21대 국회가 보여줬다. 차마 입에 담기 힘든 혐오스러운 말과 위선적 행태가 드러나고, 온갖 꼼수가 판을 치면서 총선이 저질 경연장이 됐다. 이런 비정상 행태들을 묻어버리고 지나간다면 다음 선거 때 또 이런 일이 반복돼 정치를 후퇴시킬 것이다. 부적격 후보가 의원 배지를 훈장처럼 여기고 선량 행세를 하는 비상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도록 냉엄한 심판을 내려야 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